강원

검색
  • 0
닫기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 "오로지 도민 위한 의정"

0

- +

11대 강원도의회 1일 312회 임시회 개회와 함께 개원
"도민을 위해 섬기는, 일하는, 가까운 의회"
"올바른 도정 위한 견제, 감시, 대안 제시" 다짐

11대 강원도의회가 1일 개원한 가운데 전반기 의회를 이끌게 된 권혁열 의장. 강원도의회 제공 11대 강원도의회가 1일 개원한 가운데 전반기 의회를 이끌게 된 권혁열 의장. 강원도의회 제공 11대 강원도의회가 1일 312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4년 임기를 시작했다.

49명 의원 중 43명이 국민의힘 소속, 6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10대 강원도의회 의원 정수 46명 중 35명 민주당, 11명이 국민의힘이었던 상황과 정반대 구도로 출발했다. 집행부 역시 민주당 최문순 강원도정에서 국민의힘 김진태 도정으로 변화했다.

전반기 도의회를 이끌게 된 권혁열 의장은 개원사를 통해 "1991년 지방의회 부활 이래 31년이라는 강원도의회의 역사 속에 이번 제11대 강원도의회가 특별히 더욱 뜻깊은 것은 지방의회 최초 인사권 독립, 그리고 강원도가 특별자치도로 나아가기 위한 특별법 제정과 그 출발을 함께하게 되었다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코로나19 장기화, 국제정세 불안, 경제 위기 등을 언급하며 의회 역할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우리 강원도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많은 당면과제를 안고 있다.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고용시장 위축,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중소상인들의 고통스런 경제 침체, 특히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 등 여러 분야에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해법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출발 △동서고속철도 및 동해북부선 조기완공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한 강원도형 미래성장동력 육성 사업 등의 안착을 제시했다. 이를 위한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력도 다짐했다.

핵심 의정 방향으로 △도민들을 위해 섬기는, 일하는, 가까운 의회 운영 △의원 전문성과 의정 역량 강화 △올바른 도정을 위한 견제, 감시, 대안 제시 등을 약속했다.

11대 강원도의회가 1일 312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강원도의회 제공 11대 강원도의회가 1일 312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강원도의회 제공 10대 강원도의회가 민주당 도정에 대한 견제, 감시가 다소 부실했다는 일부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도정과의 관계 설정도 '분명하게' 하겠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저는 저에게 주어진 임기 동안 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집행부와 협력 할 것은 확실하게 협력하고 견제가 필요한 것은 강하고 분명하게 견제하는 바른 의회가 되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권 의장은 "우리 도의회가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더욱 내실 있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요청 드리며 공직자를 비롯한 관계관 여러분들의 더 많은 협조와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도의회는 출석의원 48명 중 찬성 46표, 기권 2표로 권혁열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1부의장은 찬성 27표를 얻은 이기찬 의원이, 1부의장에 이어진 2부의장 투표에서는 찬성 43표를 얻은 김기홍 의원이 당선됐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