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검색
닫기

홍·횡·영·평 허필홍(민) "20년 이상 지역 전문가, 농촌문제 해결 적임자"

0

- +

선택2024 강원CBS·강원영동CBS 총선 특집(제작 강민주 PD, 진행 최진성 아나운서)

[총선특집] 더불어민주당 홍천·횡성·영월·평창 허필홍 후보 인터뷰
"홍천군수·군의원·군의장 등 경험, 지역 잘 아는 현장 전문가"
"지역 소멸 위기 극복 최우선..기본 소득 지급할 것"
"농촌 지역 난방비 절감 위해 'LPG 배관망' 단계적 추진"

◇ 최진성> 선택2024 강원CBS 강원영동CBS 총선 특집! 강원CBS 강원영동CBS에서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과 후보자들의 정책 선거를 돕기 위해 강원 지역 8개 선거구에 출마한 후보들과의 집중 대담을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홍천 횡성 영월 평창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허필홍 후보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허필홍> 안녕하세요. 홍천 횡성 영월 평창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 허필홍입니다.
 
◇ 최진성> 지금부터 하나씩 질문을 드리게 될 텐데 먼저 드리는 질문은 자신만의 경쟁력과 함께 유권자께서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허필홍> 저의 가장 큰 경쟁력은 지역을 잘 알고 있다는 경험입니다. 저는 20년 넘는 동안 지역 주민들과 호흡하면서 지역의 정서와 상황 그리고 어려움을 잘 알고 있고, 주민들의 입장에서 주민들을 존중하면서 그 어려움을 해결을 해 왔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제가 2002년부터 군의원을 시작해서 군의원 2번, 군의장, 그리고 홍천군수 2번을 역임을 했습니다. 그런 경험을 통해서 지역을 가장 잘 아는 현장 전문가로 성장을 했습니다. 홍천 횡성 영월 평창 지역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 소멸 위기에 처해 있고 상가들은 경기 침체 때문에 빈 점포만 계속 늘어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또 농촌은 또 어떻습니까? 농자재값, 비료값, 사료값은 계속 뛰고 있고 또 농산물 가격은 안정되지 못하면서도, 또 일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서 우리 농업인들이 한숨만 커지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국가적으로도 지역 소멸 위기 문제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지역 전문가가 선출돼야 한다는 상황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지역에 살면서 지역 주민분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20여 년 동안 정치를 해 왔습니다. 저희 선거구 4개 군 모두 군 단위 지역이고요. 누구보다 주민들이 원하는 것과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잘 알고 있어서 경기 침체와 지역 소멸 위기의 긴 터널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결책을 만들어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금도 지방자치단체장 출신의 국회의원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리고 지역을 잘 알기 때문에 일도 잘 알고 하고 계십니다. 국회의원의 또 역할 중에 가장 큰 것이 예산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군수 재임 시에 군 지역 예산 증가율 전국 1위를 두 번을 했었고요. 또 빚도 다 갚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도 국비 확보에도 자신감이 있습니다.

그런 점을 종합해서 좌절하고 한숨 잇는 지역 주민 여러분들께 새로운 희망과 발전, 그리고 행복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주민의 입장에서 일 잘할 자신 있습니다. 주민은 섬기고 지역은 살리겠습니다. 기호 1번 허필홍 잘 부탁 드립니다.
 선택2024 강원CBS·강원영동CBS 총선 특집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홍천횡성영월평창 허필홍 후보. 강민주 PD선택2024 강원CBS·강원영동CBS 총선 특집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홍천횡성영월평창 허필홍 후보. 강민주 PD
◇ 최진성> 이어지는 질문은 주요 공약을 말씀해 주시고 또 의정 계획까지 나눠주시면 되겠습니다.

◆ 허필홍> 강원 지역은 특히 우리 4개 홍천 횡성 영월 평창 지역은 서울이나 수도권에 비해서 너무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중앙에서는 무대접 푸대접으로 또 일관을 하고 있고요. 앞으로 중앙정치권에 대해서 우리 지역의 어려운 실정의 목소리를 크게 내면서 지역의 자존심도 살리고 또 지역의 새로운 활력을 찾아나가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가 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역 소멸 위기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희 4개 지역 모두가 인구 소멸 지역 고위험 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저의 제1공약은 인구 소멸, 지역 소멸, 고위험 지역 주민들께 기본소득을 지급해 드리는 것입니다. 지역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중앙 정치권의 의원들과 함께 협의해서 반드시 이루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소득은 청년에겐 희망을 그리고 어르신들께는 노후 빈곤에 대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업들을 또 지역 사랑 상품권을 발행을 해서 추진을 하고요. 계속 확대가 돼야 될 텐데요. 이렇게 지역 소비를 촉진해서 지역 경기 활성화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또 특히 요즘 청년들이 결혼을 많이 하지 않고 있는데요. 청년 결혼에도 또 일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은 우리 홍천 횡성 영월 평창 읍 중심 지역, 그리고 아파트 등 다가구 주택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싼 기름을 또 쓰고 있고요. 실제로 농촌 지역에 난방비를 들었더니 너무 많이 들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한 달에 보통 26만 원씩 이렇게 한다고 하는데요. 약간 따뜻하게 살려면 한 달에 한 3드럼 정도 써야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기름값만 해도 한 달에 한 70여만 원 들어가다 보면 그야말로 난방비 폭탄이라고 생각됩니다.
 
농촌 지역의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 LPG 배관망을 단계적으로 추진해서 에너지를 공급해드리면 비용을 한 20%~30% 정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사업을 추진 하겠고요.
 
그리고 어르신들 요양병원 간병비에 대해서 건강보험 적용을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동안 간병비가 너무 비쌌기 때문에 내지 못해서 사망하는 안타까운 상황도 있고요. 또 간병 살인까지도 또 생겨나는 너무 안타까운 상황이고요. 어르신이 아플 경우에 가족들까지도 너무 힘들어 하는 상황입니다. 사회적 문제도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어르신들 간병비를 건강보험을 적용을 해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에 주둔하는 군 장병들도 있습니다. 복지 향상을 위해서 군 간부에 대한 장려수당과 초급 간부의 전월세 이자 지원 확대, 또 그 이외에도 군 장병 또 부사관 장교분들 관련된 사업도 저희가 복지 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계속해서 오랜 세월 동안 주민들의 큰 요구가 있었는데요. 불법 건축물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쩔 수 없이 만든 경우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한시적인 양성화 특별법을 만들어서 계속 걱정이 쌓여 있는 부분을 좀 해소해 드렸으면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또 어르신들과 학생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서 농어촌 버스의 무료 시행을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제가 군수 재임 시에 예산을 많이 확보해 봤기 때문에 예산과 관련된 국회의원의 역할에는 자신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어렵고 힘들 때 지역 주민들께 새로운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우선 민생 제일이라는 원칙 속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소외된 분들 장애인분들 또 소상공인 분들 또 어려운 농업인 임업인 또 그 밖에도 또 각종 SOC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선택2024 강원CBS·강원영동CBS 총선 특집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홍천횡성영월평창 허필홍 후보. 강민주 PD선택2024 강원CBS·강원영동CBS 총선 특집에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홍천횡성영월평창 허필홍 후보. 강민주 PD
◇ 최진성> 이번에 드리는 질문은 네가티브 선거운동을 지향하는 차원에서 드리는 질문인데요. 상대 후보에 대한 장점을 얘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허필홍> 제가 유상범 후보님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많지 않아서 기본적인 말씀만 좀 드리겠습니다. 여당에서 대변인을 하시면서 중앙에서의 역할은 충분히 하셨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주로 서울에서 거주하시고 하다 보니까 서울이나 대도시의 정서로 일을 해오시지 않았나 생각이 되고요.

 법사위에서 활동을 하셨습니다. 우리 지역을 생각한다면 농촌 지역의 주민분들을 존중하고 또 지역 주민분들의 어려움을 풀어주고 지역 현안을 집중해서 해결하는 일을 좀 더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최진성> 이어지는 질문은 당선이 되셨을 때에 물론 지역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펼치시겠지만 상임위에서의 활동도 이어지지 않겠습니까? 활동하고 싶은 상임위를 그 이유와 함께 말씀해 주시죠.

◆ 허필홍> 저는 우선 우리 지역 주민분들께 꼭 필요한 상임위가 3개 상임위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는 농림축산위원회입니다. 우리 지역이 농업 지역이고요. 농촌이 어려운 위기에서 벗어나고 또 지역 주민들의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일을 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지역도 대부분 농업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비료값, 사료값, 농자재값 여러 가지로 이제 어려운 상황들이 있거든요.

농업농촌의 위기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농림축산위원회에 들어가서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농업인분들이 걱정 없이 농업에 종사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다음 필요한 부분은 저출산 고령화 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 소멸 위기 극복이 가장 큰 숙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까지도 계속 추진해 오긴 했지만 지방 분권과 그리고 지역 균형 발전에 관련된 그런 정책과 사업들이 점차 확대 발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소멸 위기를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지역에 전반적으로 이제 SOC 관련된 사업이 또 많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 그러기 위해서는 국토교통위원회에 들어가서 지금 진행되고 있는 홍천~용문 철도의 조기 착공과 횡성과 강릉, 원주 간 연결하는 치악산 터널, 또 홍천과 횡성, 평창을 잇는 남북9축 고속도로 추진, 또 강원 남부권 시대를 열어가는 제천과 영월, 삼척 간 고속도로 건설 등 지역에 산적한 SOC 사업들을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 최진성> 유권자분들께 한 말씀 해 주시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허필홍> 존경하는 홍천 횡성 영월 평창 지역 주민 여러분 조금 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선거는 경기 침체와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 위기의 극복이라는 지역의 생존권이 걸려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때보다 지역 문제를 잘 알고 주민의 입장과 편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국회로 가야 합니다.

 저는 군의원과 군수 경험 등을 통해서 20년 동안 정치를 해왔고 누구보다 지역 소멸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자부합니다. 그동안도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일해왔고 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서민의 편에서 일을 해 왔습니다.

경기 침체, 인구 소멸 위기 극복 등 절박한 과제를 해결 하겠습니다. 그리고 겸손과 열정으로 주민들께 더 많이 다가가겠습니다. 그리고 한 분이라도 더 만나기 위해 뛰고 또 열심히 뛰겠습니다. 기호 1번 저 허필홍은 지역 주민 곁에서 지역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지역 밀착형 국회의원이 되겠습니다. 주민은 섬기고 지역을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최진성> 선택2024 강원CBS 강원영동CBS 총선 특집! 홍천 횡성 영월 평창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허필홍 후보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허필홍> 감사합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