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은 26일 본원에서 '2025 강원교육 정책연구 착수발표회'를 열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 제공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은 26일 본원에서 '2025 강원교육 정책연구 착수발표회'를 열고, 강원교육의 미래 방향을 설계하기 위한 정책연구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이번 착수발표회는 연구책임을 맡은 교육연구원 내 연구위원 및 교육연구사들이 연구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청 관계자들과 함께 연구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 정책연구는 △경계선 지능 학생 지원 방안 △강원 학생 도박 실태 및 예방 교육 방안 △강원형 작은학교 학생밀착교육과정 운영 모형 개발 등 총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각 연구 과제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의 정책적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실효성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날 발표회에는 해당 연구를 제안한 도교육청 부서의 장학관과 장학사도 연구협력관으로 참여해 실질적인 의견을 주고받았다.
특히 연구 초기 단계부터 정책 담당자와 연구자가 함께하는 협력 구조를 통해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연구 설계가 이루어졌으며, 향후 정책 반영 가능성을 높이는 기초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이수인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장은 "이번 착수발표회는 강원교육이 당면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연구와 정책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강원 학생들을 위한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